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종목소개
  프로그램 안내   >  종목소개   
  • 서핑 SUPFING

    하와이, 캘리포니아, 호주 골드코스트 등 사시사철 좋은 파도가 있는 바다가 있는 지역에서 성행하는 스포츠이나, 최근엔 슈트와 보드의 발전, 서핑 문화의 확산으로 세계 어느 해변에서나 즐기는 스포츠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바다에서만 즐긴다고 알려져 있으나, 꼭 바다가 아니라도 파도 또는 파도와 비슷한 경사진 수면만 있으면 서핑이 가능하기에 강, 호수 등에서도 서핑이 가능하다. 서핑을 위한 인공 풀도 개발되는 중, 세계 최초의 서핑전용 인공파도풀. 응용으로 서프보드 위에 돛을 세우고 바람을 받아 파도를 타는 윈드서핑과 서핑과 패러글라이딩을 접목한 카이트서핑, 공중에서 서프보드를 타고 서핑하는 스카이서핑, 보드 위에 서서 노를 저으며 투어링을 하는 스탠드업패들보드, 보드 없이 맨몸으로 파도를 타는 바디서핑 등이 있다.

    수강신청하기

서핑의 역사

파도를 탈것 또는 맨몸으로 잡는다는 개념은 여러 지역에서 존재했었으나, 일반적으로 현대 서핑은 하와이를 비롯한 폴리네시아 문화에서 유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당시의 서핑은 문화적 의식의 일부로, 서프보드를 만들고 서핑을 하는 과정을 통해 바다의 신에게 보호를 요청하는 종교적 제의였다. 그러나 미국의 하와이 강제합병과 그로 인한 서구화 및 원주민 수의 급감으로 서핑 문화도 잊혀지게 된다.
서핑이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이후로, '현대 서핑의 아버지' 듀크 카하나모쿠가 세계를 여행하며 서핑을 대중에게 시연하면서부터였다. 특히 1960년대 영화 Gidget과 비치 보이스 등의 서핑 뮤직은 대중의 서핑에 대한 관심을 폭발적으로 불러일으켜 전세계적인 서핑 붐을 일으킨다.

서핑장비

서핑/파도타기 서핑/파도타기
부츠 서핑/파도타기
차가운물에서 서핑할 때나 산호와 암초에 발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합성고무로 된 신발.

출처 :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www.ikonet.com) All rights reserved.